최신교육트렌드 | 2023. 01. 18

초등 문해력 잡을 수 있는 골든타임? 바로 지금!

초등 문해력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공통점? 비결은 초등 문해력!

초등 문해력, 많이 들어보긴 했는데 ‘문해력‘이 정확히 무슨 뜻인가요?

문해력이란 글을 읽고 의미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이에요.

글을 이용해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으로, 공부의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도 있어요.

문제를 풀기 위해 글을 읽어야 하는데 읽기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어떤 공부도 제대로 할 수 없겠죠.

요즘은 어릴 때부터 일찍 스마트폰에 노출되면서 아이들이 글보다는 영상을 접하기가 훨씬 쉬워졌어요.

이로 인한 결과로 많은 아이들의 문장 읽기 능력이 저하되어 공부를 포기하거나 학업 성취 능력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문해력은 미래의 핵심 역량으로 주목받으며 학업과 직업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역량이에요.

실제 OECD 연구 조사 결과, 문해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연봉이 2.7배 높고, 취업률이 2.2배 높았다고 합니다!

이렇게나 영향이 큰 중요한 역량이니, 일찍부터 잡는 것이 중요하겠죠?

우리 아이의 문해력.. 길러주고 싶은데 어떻게 교육해야 할까요?

문해력은 일반 교과 과목처럼 가르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따로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어떤 걸, 어떻게 알려줘야 할지 막막하실 거예요.

문해력을 키우는 효과적인 공부법, 궁금하시다면 지금부터 주목하세요!

문해력 교육

초등 문해력 높이는 방법! 1등 엄마들의 교육 비결 공개!

글 읽기가 익숙하지 않은 초등학생 저학년까지는 소리 내어 글을 읽는 연습이 언어 발달에 도움이 돼요.

책을 소리 내어 읽는 활동은 ‘적당히‘가 중요해요!

문해력이 약한 상태에서는 소리 내어 읽으면서 동시에 의미를 파악하기가 어려워요.

이때는 아이가 이해하기에 너무 어렵지 않은 책을 읽어주거나 속으로 읽는 것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책을 다 읽어주기 보다는 쉬운 책 정도는 아이 스스로 혼자 속으로 읽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아요.

띄어 읽기와 끊어 읽기를 어려워하는 문해력이 부족한 아이는 소리를 내 읽을 때 녹음하고, 아이가 직접 들어보게 해요!

아이 스스로 들어보면서 어떻게 읽어야 할지 습득할 수 있어요.

문해력 높이는 방법

수업 중 모르는 어휘가 등장하면 수업에 대한 흥미와 집중력이 떨어지겠죠.

어휘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시간이 날 때마다 검색해보는 습관이 중요해요.

모르는 단어는 직접 검색해서 노트 한 권에 정리하고 시간이 날 때 한 번씩 읽으며 복습해요!

배운 단어들을 활용해 문장을 작성해보는 것도 어휘력을 높이는 데에 큰 도움이 돼요!

문장을 쓰면서 단어가 어떤 맥락에서 쓰이는지 파악하면서 이해력도 기를 수 있어요.

문해력 수업

학년이 올라가면서 길어진 글을 읽느라 어려워하진 않나요?

급하게 읽으려고 하다 보면 읽었던 줄을 또 읽거나, 건너뛰어 읽는 등의 실수를 범할 수 있어요.

이때는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천천히, 그리고 신중히 이해하며 읽는 것이 중요해요.

긴 글을 술술 이해하기 위해서는 평상시에 긴 글을 읽는 것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어요.

평소에 긴 호흡으로 읽는 독서를 통해 글과 글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연습을 해요.

어릴 때부터 긴 글을 읽는 훈련을 해두면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서도 지문을 빠르게 읽고 맥락을 이해해 쉽게 문제를 풀 수 있을 거예요.

문해력 교육

마지막으로 추천해드리고 싶은 방법 한 가지는 바로 스스로 질문하는 습관을 기르는 거예요.

책을 그냥 있는 그대로 문자만 줄줄 읽는 것이 아니라 책의 내용을 곱씹고 머릿속으로 정리하며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요.

책을 읽고 난 후 자신이 느낀 점이 무엇인지, 어떤 부분이 좋았는지, 더 궁금한 것은 무엇인지 등 다양한 관점으로 질문해보아요.

이러한 훈련을 통해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어요.

또한 책에서 하는 이야기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훈련은 고학년이 될수록 빛을 발하는데요.

문장을 읽으면서 동시에 질문을 던지고 그 이후의 문장을 예측하면서 읽는 거예요.

앞으로 전개될 내용까지 예측하며 비판적으로 읽으면 맥락 파악 능력과 문해력 향상에 도움이 되어요!

문해력 높이는 방법

초등학생 문해력 교육,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된다면?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며 생각을 정리하는 공부법이 궁금하신가요?

요즘 학부모님들 사이에서 핫한 유대인들의 전통적인 공부법, 하브루타 공부법!

노벨상 수상자의 22%를 차지하고 있는 유대인들의 인구수는 세계 인구의 0.2%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수많은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해낸 유대인들의 하브루타 공부법, 이제는 집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꾸그의 온라인 하브루타 수업을 통해 아이가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초등학생 문해력, 지금부터 확실히 잡아야 나중에 가서 힘들지 않아요.

우리 아이 문해력 교육, 꾸그와 함께하세요.

문해력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