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교육트렌드 | 2022. 12. 26

대치동 영어 학원 : 실제 강사가 알려주는 공부법

대치동 영어 학원 : 그들만의 전략적인 학습법 엿보기!

대치동 영어 학원 이라고 해서 다른 게 있는 게 아니랍니다.

보다 발빠른 전략적인 학습법의 도입, 그걸 잘 이끌어주실 수 있는 선생님의 존재 여부가 학원의 수준을 판가름 지을 뿐이죠.

꼭 학원을 가지 않아도 학습법만 알고 있다면! 그리고 집에서도 혼자 공부할 수 있게 도와줄 아이의 자기 주도성만 있다면!

학원 시스템에 끌려다니며 공부하는 아이와는 천차만별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은 현직 대치동 영어 강사 분이 직접 말씀해주신 독해법과 영어 단어 암기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 제시문은 한 번에 8개, 10분에서 15분사이의 문제풀이, 30분에서 45분 사이의 분석 사이클을 만드셔야 합니다.
  • 한 문제집은 3회독씩 공부하는 게 좋습니다.
  • 단어는 주5회, 문법은 주3회, 독해는 주2회씩 꾸준히 해야 합니다.

영어, 국어와 같은 언어 관련 과목들은 수학, 과학과는 다르게 많은 양을 폭발적으로 하는 것보다는 꾸준히 규칙적으로 정해진 양을 공부하는 게 중요합니다.

대치동 영어 학원

대치동 영어 학원 원장 만의 1회독 노하우!

1회독을 할 때 각 회독 당 4개의 단계로 나눠 공부하시는 게 좋은데요,

‘문제풀이 – 단어 정리 – 오답 구문독해 – 정답 해석 비교’의 단계를 따르시면 되겠습니다.

1단계 – 문제 풀이

한 번에 4개에서 8개의 제시문, 그리고 각 제시문 당 1분에서 3분 정도를 소요하는 게 적당합니다. 문제를 푸는 데 시간을 길게 쓰는 게 좋진 않답니다. 훈련이기 때문이죠. 시간 제한을 걸어놓고 그 시간 안에 문제를 푸는 훈련을 하는 게 좋습니다.

학년이 높아졌을 때의 내신형 대비, 모의고사 대비를 하는 것에도 적합한 훈련입니다. 영어 독해는 천천히 풀면 정답률이 그냥 높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 시험에서 들여야 하는 시간을 리밋으로 두고 스피드 훈련을 병행하는 것이 필수 입니다.

2단계 – 단어 정리

단어 정리는 정/오답 모두 헷갈리는 단어를 표시한 후 확인해보세요. 대개는 해설지 안에 해석본이 포함되어 있기 마련인데요. 만약 내가 모르는 단어가 해설지에 없다면, 그 단어를 모르는 건 문제집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꼭 마스터를 해야 합니다.

한글 뜻과 스펠링을 한 번 쓰면서 1차 암기를 합니다. 독해 해석을 하면서 내용과 연계하여 단어를 외우면 효과적 이랍니다. 단, 여기서 단어장 전용 단어와 독해집 전용 단어 암기는 따로 라는 것 알아두셔야 합니다.

3단계 – 오답 구문독해

오답이 생긴 모든 문장을 의미 단위로 자르고, 문장 성분, 즉 주어/동사/목적어/보어 순으로 분석을 한 뒤, 직독직해로 해석을 씁니다. 이 때 실력이 가장 많이 향상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해석을 어떻게 잘못했는지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따져 가면서 해석을 잘못 잡은 포인트를 도출해내야 합니다.

이 때, 대부분의 해석을 맞게 한 문제집이라면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유난히 많이 틀린 문장은 전체를 하이하이트 한 후 해설지에도 동일하게 표시를 해주세요.

4단계 – 정답 해석 비교

이 단계에서의 손으로 하나하나 적는 직독직해는 비효율적입니다. 눈으로 한 줄씩 한 줄씩 눈 해석하고 내 해석이 틀렸으면 하이라이트!

대치동 영어 학원

문제집 2, 3회독도 따로 방법이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1~4단계를 잘 따라했다면, 우리 아이에게 칭찬을 마구 부어 주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여기까지는 95점을 위한 단계라는 사실!

99점을 위해서는 2회독을, 100점을 위해서는 3회독을 하셔야 합니다.

2회독 때는 1회독 때의 단어장을 활용합니다.

정리되어 있는 단어장을 다시 한 번 더 외우는 것인데요, 비록 그 때 그 때 암기가 되어있는 상황이더라도 사라졌을 내용이 분명히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이를 상기시키기 위함 입니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테스트를 보는 것인데요, 1회독 때 장기기억으로 넘어간 단어들도 존재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은 단어들을 위주로 다시 한 번 암기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3회독 때는 형광펜 표시를 해 둔 문장들, 즉 해석이 정확히 되지 않았던 문장들, 해설지와 문제지 동시에 하이라이트가 되어 있는 문장들을 2차 직독직해를 하셔야 합니다.

해설지와 비교 해보면, 1회독 때보다는 확실히 아는 내용이 많을 텐데요, 그래도 여전히 오답이 나오는 부분은 영어 문장 그대로! 다시 한 번 필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어린이 영어 공부

대치동 영어 학원 원장이 말하는 “기초가 없는 아이는 이렇게 해주세요!”

아이의 영어 기초가 부족하다면, 1단계와 2단계, 즉 문제 풀이와 단어 정리의 순서를 바꿔 주세요.

어휘를 몰라서 독해가 힘들어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내가 해석이 안되는 건지, 단어를 몰라서 틀린 건지 구분이 안되기 때문에 단어를 먼저 채워주고, 문제를 해석 기준으로만 다가서야 독해 공부가 됩니다.

이 때문에 어휘나 문법이 어느 정도 틀이 잡히지 않은 수준이라면 독해 공부를 시작하지 말라는 극단적인 조언이 있을 정도이죠.

추가적으로 4단계인 ‘정답 해석 비교’ 단계에서도 차이가 있는데요, 정답과 오답의 문제집 해설지를 보고 내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지, 한국어로도 모르는 단어가 있진 않은지를 먼저 체크합니다. 기초가 없는 단계에서는 국어의 비문학 제시문 처럼 한국어 이해가 먼저 랍니다.

한국어의 단어 뜻, 문장이나 구조 흐름이 이해가 돼서 어떤 내용인지 쉽게 설명할 수 있는가가 핵심입니다. 부가적인 구문 독해는 그 다음의 문제 입니다.

영어 단어 암기

단어는 RSL 암기법으로 외우세요.

영어 단어! 계속해서 실패하는 이유가 뭘까요?

암기가 힘들어지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보다 구조적인 접근을 해야합니다.

바로 단기,장기 암기 전략의 부재인데요, 한마디로 암기의 지속성을 위한 사이클 구성 전략이 없는거죠.

기억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감각 기억, 즉, 소리를 듣고, 시각적으로 보며 기억하는 게 감각 기억인데, 이는 대부분 텀이 짧습니다. 하루면 어제 기억했던 정보들이 사라지듯 이요.

감각기억은 단기 기억을, 단기 기억은 장기 기억을 형성합니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흡수한 정보들을 장기 기억으로 넘기는 것인데, 때문에 감각 기억에서 단기 기억으로 넘어오는 브릿지와 단기 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넘어오는 브릿지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 브릿지들을 정확하게 설계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출처 – Educational Designing World , 100점 영어 독해 공부법

대치동 영어 학원

R! READY

가장 필수적인 준비 단계 입니다.

  1. 수준에 맞는 단어장을 선정해야 합니다.

    우리가 단어를 외우는 이유는 해외에 나가서 즐겁게 영어로 생활하기 위해서의 목적이라기 보다는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만들어 내기 위함이 더 큰데요,

    실력이 오르는 게 눈에 보이고, 그 과정이 즐거워서 더 공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수준에 맞는 단어장을 순차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계단식으로 이루어지는 게 핵심입니다. 남들의 수준이 아닌 나의 수준에 맞춰 기초부터 탄탄히 공부하는 게 정답이랍니다.

    전체 단어장에서 아무 페이지나 펴서 랜덤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정답률이 90% 이상이 되어야지만 해당 단어장을 통과했다고 볼 수 있답니다. 그 미안이라면 해당 단어장을 다시 한 번 암기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 어원으로 공부한다는 게 단어 풀이가 완성된 사람들에게는 쉽지만 기초가 약한 친구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어원과 원리를 활용한 단어장 활용은 지양해주세요!

    어린 학생들에게는 해마 학습법이라고 해서 이미지를 연상 시키며 암기하는 것이 당장엔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말장난처럼 가볍게 단어에 접근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좋지만 수준이 올라갈수록 해마 학습법에는 한계가 있답니다.

2. 최소 암기량 설정하기

우리의 머리는 무한대의 저장 공간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개인마다 한 번에 외울 수 있는 세트가 있답니다.

내가 10개를 딱 외웠는데 11개 째가 되는 순간 첫 번째 단어가 사라진다면, 나의 최소단위는 10개인거죠!

나의 세트를 찾으신 후, 그 단위로 암기를 하시면 됩니다.

3. 한글 뜻 사전 찾기!

내가 목표한 영단어들의 한글 뜻을 내가 확실하게 알고 있는지를 체크 하셔야 합니다. 정확한 발음 또한 정리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대치동 영어 학원

S! SHORT TERM MEMORY

단기 암기 전략 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해 볼 수 있어요.

  1. 이미지 암기법

    말 그대로 연상되는 이미지 카드와 함께 외우는 것인데요, 직접 이미지를 하나하나 찾아 외우는 것도 좋지만, 요새는 어플 발달이 매우 잘 되어 있어서 어플을 사용해도 좋답니다.

    ‘저절로 암기 영단어’, ‘암기고래’, ‘야나두틈새단어’와 같은 어플을 추천합니다!
  2. 교포 암기법

    단어는 문장으로 암기 하라는 말을 정말 많이 들으셨을거예요. 하지만 그렇게 외우다보면 단어의 양이 많아졌을 때 한계가 온답니다.

    이럴 때, 한국어가 미숙해 알고 있는 영어를 섞어서 대화하는 교포들 처럼 단어를 외워보세요.

    예를 들어, The story is really funny 라는 문장이 있다고 칠 때, Story와 Funny를 모르는 상태에서의 암기는 의미가 없답니다. 그래도 단어를 생으로 외우는 것 보다는 문맥으로 외우는 것이 좋기 때문에, 한국어 해석 문장 안에 괄호를 친 다음에 영어 단어를 넣는 겁니다.

    그 이야기는 정말 Funny 하다! 이런 식으로 단어들만 바꿔서 문장을 만들면, 맥락도 살아있고 영단어도 외울 수 있기 때문에 장기 기억으로 가는 효과도 있답니다.
  3. 발음 + 필사 암기법

    10번, 20번 정도 감각기관을 활용해 한 단어를 쓰는 것인데요, 무지성으로 기계처럼 쓰는 깜지는 효과가 없지만, 촉각, 시각, 발음에 동반되는 청각과 같이 감각을 의식하며 쓰는 방법은 다르답니다.

이 3가지 방법들을 이렇게 사용해보세요!

‘이미지 암기법’과 ‘교포 암기법’으로 나의 단어 최소 단위에 맞춘 단어들을 외워보고, 셀프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그 중에서 헷갈려서 틀린 단어들만 ‘발음 + 필사 암기법’으로 외운 뒤 다시 모든 단어들을 테스트 해봅니다!

어린이 영어 공부

L! LONG TERM MEMORY

장기암기 전략은 생활 태도 습관을 들이는 데서 시작합니다.

  1. 최소 격일에 한 번, 15-40분 분량 단기 암기

    위에서 찾은 나의 단어 최소 단위에 맞춰 하루에 15-40분, 매일이 어렵다면 격일에 한 번은 공부 하셔야 합니다.
  2. 전체 사이클 오답 반복, 3회 이상

    단어장을 3회 이상 돌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영어 학원을 다니면서 무수히 치뤘던 단어 테스트! 나에게 남아있지 않은 이유는 망각이 기본인 사람의 기억을 감안하여 암기 싸이클을 반복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3. 전체 랜덤 테스트! 93% 정답률 목표!

    100%를 목표로 하면 시간 손실이 클 가능성이 많은데요, 나머지 7%의 단어들은 메모리 카드를 활용해 앞쪽에는 영어 단어, 뒤쪽에는 한글 해석을 적어 주세요. 이 후, 꿀단지 두 개를 만들어서, 외워지는 단어는 오른쪽에, 외워지지 않는 단어는 왼쪽에 넣는 식으로 매일 매일 반복하여 공부하는 거예요.

    단기 암기 전략에서도 외워지지 않는 단어들도 7%의 범위 안에 포함 되는데요, 그 단어들 또한 앞서 설명드린 S, L 단계를 반복하며 공부하다 보면 암기율이 누적 되면서 결국엔 나의 단어가 된답니다.

출처 – RSL 영단어 암기법 (1), (2)

영어를 원서로도 공부해보고 싶다면 다음 글을 읽어보세요! CLICK

꾸그 영어 원서 수업이 궁금하다면?

꾸그 첫 가입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