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그 200% 활용법 | 2024. 11. 22

체스 전술 문제,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꿀팁

목차

  1. 체스 전술, 왜 중요할까요?
  2. 체스에도 00이 있어요.
  3. 전술 실력 빠르게 키우는 TIP
  4. 실전에서 체스 전술 ‘이렇게’ 활용해보세요!

Editor 주영찬  Career International Chess Federation rating 보유

안녕하세요. 아이들의 생각을 키워주는 체스 선생님, 주영찬입니다!

저번 글에서 체스 선수들이 어떻게 수 읽기를 하고 계산하는지 네 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수 읽기에 이어서 전술과 패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려 합니다.

혹시 수 읽기에 대한 글을 읽지 않았다면 꼭 읽고 와주세요. 그래야 이번 글이 더욱 도움이 된답니다!

<체스 초보 필수 전략, 유리한 수 두는 TIP!> 읽으러 가기

1. 체스 전술, 왜 중요할까요?

전술은 내 기물과 상대방의 기물이 서로 공격을 할 때 어떻게 싸워야 더 유리해질 수 있는지에 대한 기술입니다.

전술적인 이득은 크게 세 가지가 있어요.

상대방의 킹을 체크메이트를 하거나, 상대방보다 더 비싼 기물을 잡는다거나, 상대방보다 더 많은 기물을 잡는 것이지요.

전술을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싸움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전략은 전술과 다릅니다.

전략은 게임을 할 때 어떤 흐름으로 운영할 것인지, 기물을 어디로 전개해서 어떤 방향으로 공격을 해나갈지, 캐슬링을 어디로 할 지 등에 대한 전체적인 계획이에요.

전략도 중요하지만, 전술이 먼저 뒷받침 되어야해요.

아무리 좋은 계획을 가지고 있더라도 기물을 많이 잃으면 상대방을 이길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체스에서의 전술은 축구 선수의 기초 체력과 똑같아요. 축구 선수가 달리기 연습이나 기초 체력 훈련을 전혀 하지 않고 경기를 뛴다면 15분도 안 돼서 지쳐 쓰러지겠죠?

체스를 잘하려면 반드시 체스의 기초 체력인 전술을 연습해서 실력을 키워야합니다.

영찬쌤과 매일 아침, 기초 체력 전술 연습 하러 가기

2. 체스에도 00이 있어요.

전술이 빠르게 늘기 위해서는 먼저 패턴에 대해서 이해해야 해요.
패턴은 어떤 규칙을 가지고 반복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체스 전술 문제

물음표에 들어갈 도형은 어떤 도형일까요?

체스 전술 문제

그렇죠! 도형은 동그라미 – 세모 – 네모 – 동그라미 – 세모 – 네모 순으로 반복되고 있어요. 색깔은 하늘색 – 초록색 – 하늘색 – 초록색 순으로 규칙이 보이네요.

그래서 하늘색 삼각형이 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것도 해볼까요?

물음표에 어떤 숫자가 들어갈까요?

바로 13 입니다. 3씩 늘어가고 있으니 물음표에는 13이 와야합니다.

그렇다면 조금 난이도를 올려서..

물음표에는 어떤 숫자가 들어갈까요~?

어머나, 이것도 맞췄다고요? 대단합니다!

물음표에는 9가 와야 해요!

앗, 아직 눈치를 못 챈 친구들이 있군요.

체스 전술 문제

사실 이 숫자들은 징검다리로 규칙을 가지고 있었답니다! 속았죠!

이런 식으로 규칙을 찾아 패턴을 파악하면 그 다음을 예상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찾아볼까요?

이 사진에는 어떤 패턴이 있나요?

엥~ 돌만 가득 있는데 여기에 무슨 패턴이 있냐고요?

분명히 패턴이 있습니다. 잘 찾아보세요!

찾았나요? 수업에서 자주 물어보는 질문인데 정말 여러 가지 대답이 나온답니다.

어떤 친구들은 가운데로 갈수록 돌이 조그맣게 변한다고 해요.

‘크기’를 기준으로 규칙을 찾은겁니다.

또 어떤 친구들은 사진 위쪽으로 갈수록 돌의 색깔이 밝아진대요.

‘색깔’을 기준으로 패턴을 찾았어요.

가장자리로 갈수록 동그란 돌이 많대요.

‘모양’에 따라 규칙을 발견한 것이랍니다.

인상적인 대답 중에는 겉에 있는 돌은 주로 크고 아래에 있는 돌은 주로 작다고 한 친구도 있었습니다.

‘깊이’에 따라 ‘크기’를 본거에요.

그래서 정답이 뭐냐고요?

정답은 없습니다!

앗, 또 속았다고요?

이런 의미 없는 사진을 가져와서 패턴을 찾아보라고 한 이유가 있어요.

사람마다 같은 사진을 보고도 생각에 따라, 기준에 따라 다른 패턴으로 인식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100시간 프로젝트] 영찬쌤과 함께 체스 레이팅 1000 달성하기!

3. 전술 실력 빠르게 키우는 TIP

어떤 것을 보고 바로 패턴을 찾는 사람이 있는 반면, 같은 것을 보더라도 규칙이 없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어요.

저는 체스를 막 시작했을 때 체크메이트 전술 문제를 1500개 이상을 풀며 연습했습니다. 제가 영리한 편은 아니어서 천 문제가 넘게 풀었음에도 불구하고 체크메이트 패턴을 3~4개밖에 발견하지 못 했어요. 그것도 어떤 포지션이 대놓고 반복돼서 우연히 발견한 패턴이에요.

문제를 풀 때 패턴이 있을거라는 생각 자체를 하지 못해서 패턴을 찾을 생각도 안 했습니다. 그래서 각각의 문제마다 새로운 유형으로 보였고, 그때마다 수 읽기를 통해 풀어낼 수밖에 없었지요.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어떨 땐 한 문제를 3~4일 고민한 적도 있으니까요.

어느 날, 인터넷에서 여러 가지 체크메이트 패턴을 소개하는 글을 우연히 읽게 되었습니다. 10분 정도 30개 정도의 패턴을 읽어보니 몇 달 동안 고생하며 풀었던 모든 문제가 몇 개의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는 포지션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글을 읽자마자 풀었던 1500개의 문제가 순식간에 머리속에서 패턴 별로 분류되면서 남은 1500문제는 매우 빠르게 쉽게 풀어냈습니다.

그래서 어떤 것을 기준으로 생각할 것인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전술적인 시각을 만드는 것이지요.

저처럼 혼자 고생하며 패턴을 발견하는 것도 나름대로 의미가 있겠지만, 이미 다른 사람들이 전술 패턴에 따라 세세하게 분류를 했답니다.

포크(fork), 핀(pin), 스큐어(skewer), 더블 체크(double check), 디스커버드 어택(discovered attack), 더블 어택(double attack), 백랭크 체크메이트(back-rank checkmate) 등 매우 많은 전술 패턴이 있습니다.

제가 수업에서 전술을 가르치는 방법인데요, 가장 추천하는 전술 패턴을 익히는 방법은 저처럼 맨땅에 헤딩하는 방식보다는 초반에 각각의 전술 패턴의 원리를 배우고 패턴마다 많은 퍼즐을 풀어보는 것입니다.

이미 패턴을 알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그 후에는 제가 처음에 했던 방식으로 무작위로 퍼즐을 풀며 어떤 전술이 숨어있는지 찾는 ‘전술 통합‘ 연습을 하면 정말 빠르게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전술 패턴을 익히면 처음 보는 포지션이 나오더라도 전술을 쉽게 발견하거나 이용할 수 있어서 매우 유리합니다. 패턴을 알기 때문에 다음을 예상할 수 있게 되니까요.

어려운 전술도 척척! 영찬쌤과 함께하는 아침 체스 배우러 가기

4. 실전에서 체스 전술 ‘이렇게’ 활용해보세요!

이제 드디어 어떻게 실전에서 전술을 사용하는지 예시를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전술 패턴 중에 백랭크 체크메이트(back-rank checkmate) 가 있습니다.

체스 전술 문제

체스에서는 가로를 조금 특이하게 부르는데요, 바로 랭크(rank)라고 부릅니다.

백랭크(back-rank)는 가장 뒤에 있는 랭크를 뜻합니다. 백 입장에서는 1랭크(초록색 화살표), 흑 입장에서는 8랭크(빨간색 화살표)가 됩니다.

다음과 같은 포지션이 있습니다.

백차례라면 어떻게 체크메이트를 할까요?

그렇습니다! 룩이 e8으로 올라가면 체크메이트가 됩니다. 흑 킹이 도망갈 곳이 없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가장 뒤에 있는 랭크에서 체크메이트를 당하는 것을 백랭크 체크메이트라고 부릅니다.

평상시에 백랭크 체크메이트 패턴을 열심히 연습했다면 실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전 체스] 영찬쌤과 함께 체스 대회 준비하기!

대회에서 제가 뒀던 게임을 가져왔어요!

여기서 백은 e2룩으로 e5에 있는 룩을 잡습니다.

체스 전술 문제

아니, 그럼 룩이 잡혀서 손해를 볼텐데 도대체 왜 백은 폰을 잡은 걸까요?

왜냐하면 d1에 있는 룩이 d8으로 가면 흑이 백랭크 체크메이트를 막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흑은 e5에 있는 룩을 잡을 수가 없어요.

흑도 백랭크 체크메이트를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룩을 잡지 않고 킹이 f8으로 움직여 룩을 지켜줍니다.

이제 흑은 다음 수에 e5룩을 잡더라도 백랭크 체크 메이트를 당하지 않아요.

백이 d1에 있는 룩을 e1으로 옮겨 룩을 중첩시킵니다. 백은 다음 수에 e8 룩을 잡고 백랭크 체크메이트를 하려고 해요.

그래서 흑이 e5 룩을 잡습니다. 그럼 백이 e5 룩을 잡아도 될까요?

체스 전술 문제

백이 룩을 잡았습니다!

앗, 정말 큰일났습니다! 흑이 룩을 c1으로 보내면 백랭크 체크메이트가 될텐데요.

체스 전술 문제

하지만, 백이 룩 e1으로 되돌아와서 백랭크 체크메이트를 막을 수 있습니다.

백 선수도 흑 선수도 모두 평상시에 백랭크 체크메이트 패턴을 연습하고 훈련했기 때문에 이렇게 서로 공격과 방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가 어떻게 패턴 별로 전술을 연습해야하는지 알아봤습니다.

전술 패턴을 다양하게 배워 각각 꾸준히 다양한 포지션에서 연습해보세요! 그러면 여러분의 전술 실력이 빠르게 늘어서 상대방을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시행착오 없이 빠르게 실력을 키우고 싶다면, 영찬쌤의 수업을 들어보세요!

어떤 수업을 들을 지 고민되시나요?

영찬쌤에게 문의도 가능하니, 편하게 문의주세요!

영찬쌤 6단계 체스 수업 듣고, 체스 마스터 되자!

영찬쌤의 정규 수업 로드맵이 궁금하다면? 보러가기!

다음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 가입만 해도 첫 수업이 무료!
  • 가입 즉시 무료 수강권이 포함된 쿠폰팩을 드려요.
  • 전문 에디터가 작성하는 교육 노하우와 팁을 담은 글이 매주 업데이트됩니다.
  • 꾸그 선생님이 전하는 교육 철학과 수업 내용까지, 다양한 글을 꾸그에서 살펴보세요.